판람근(板藍根) / 대청

 익생양술에서 "대청"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판람근(板藍根) / 대청"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북부 지방 채취기간 여름~가을
70c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바닷가 성미 차며, 쓰다.
분류 두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5~10g
약효 온포기 사용범위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동속약초 쪽의 온포기
뿌리잎은 크고 잎자루가 있으나 줄기잎은 잎자루가 없다.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 모양의 댓잎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은 주걱 모양으로 줄기를 감싸는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거의 없다.
5~6월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과 가지 끝에 총상 꽃차례로 달린다. 작은 꽃자루는 가늘고 밑으로 다소 처진다. 양성화이다. 꽃부리는 작고 꽃잎은 4개이며 끝이 둥근데 길이 3.5mm쯤의 거꾸로 된 달걀꼴이다. 4개인 꽃받침 조각은 넓은 주걱 모양이며 길이는 2mm쯤이고 녹색이다. 수술은 4개 중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이다.
열매
8월에 편평한 타원형에다 끝이 뾰족한 각과가 달려 검게 익는데 그 안에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특징 및 사용
당청화(唐靑華)ㆍ요람(蓼藍)이라고도 한다. 전체에 털이 없다. 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서며 드문드문 가지를 치고 분백색이 도는데 마디가 뚜렷하다. 열매를 감실(監實), 잎을 가공한 것을 청대(靑黛)라 한다. 염료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잎에서 남색의 물감을 추출하는 염료 식물이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한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신체가 허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혈증과 호흡기를 다스리며, 간경에 효험이 있다.
판람근(板藍根) / 대청 뿌리
라틴명 Isatidis Radix
약재의 효능 청열해독(淸熱解毒)  (열독(熱毒) 병증을 열을 내리고 독을 없애는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을 이르는 말임.)
양혈이인(凉血利咽)
거어지혈(祛瘀止血)  (어혈(瘀血)을 제거하여 지혈을 하는 방법임)
해열산독(解熱散毒)  (열을 내리고 독성(毒性)을 발산시켜 풀어주는 효능임)
작용부위 심(心) , 위(胃)
성미 고(苦) , 한(寒)
약전기재 한국생약규격집
독성 Adverse effects included nausea and vomiting. In some cases, it may cause hematuria following intramuscular injection.1).
1) Huang, K.C., The pharmacology of Chinese herbs II, CRC press, 1999.
약재사용처방 보제소독음자(普濟消毒飮子) /  대두온(大頭瘟)
서점자탕(鼠粘子湯)[1] /  농이(膿耳)
해독환(解毒丸)[2] /  백물독(百物毒)
활명금단(活命金丹) /  몽매(蒙昧)중풍(中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