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장(敗醬) / 뚝갈

 익생양술에서 "뚝갈"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패장(敗醬) / 뚝갈"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여름~가을
1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산과 들의 풀밭 성미 평온하며, 쓰다.
분류 여러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온포기, 뿌리 4~6g
약효 온포기ㆍ뿌리 사용범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약초 개금취
마주나며 단순하거나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는데 길이 3~15cm의 달걀꼴 또는 타원형으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양면에 흰 털이 드문드문 있고 앞면은 짙은 녹색이지만 뒷면은 흰빛이 돈다. 밑 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있으나 위로 올라가면서 없어진다.
7~8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과 가지 끝에 산방 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 가지와 줄기의 밑 부분에는 밑을 향한 흰 털이 있다. 꽃부리는 종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졌으며,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하위인 씨방은 3실이며 그중 1실만이 열매를 맺는다.
열매
10~11월에 건조과가 달려 익는데 길이 2~3mm의 거꿀달걀꼴이고 둘레에 날개가 있다.
특징 및 사용
패장ㆍ흰미역취ㆍ뚜깔이라고도 한다. 전체에 흰 털이 많다. 줄기는 곧게 서지만 기는 가지가 옆으로 뻗으면서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데 취기(臭氣:비위를 상하게 하는 좋지 않은 냄새)가 있다. 마타리와의 사이에 잡종이 생기기도 한다. 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로 하여 사용한다.
패장(敗醬) / 뚝갈
라틴명 Patriniae Radix
약재의 효능 청열(淸熱)  (열기를 성질이 차거나 서늘한 약으로 식히는 효능임)
해독(解毒)  (독성(毒性)을 풀어주는 효능임)
배농(排膿)  (고름을 뽑아 내는 치료방법을 말함. 배농(排膿)에는 수술로 째는 방법과 약을 붙이는 것 2가지가 있다.)
파어(破瘀)  (어혈을 강하게 깨뜨려서 제거하는 효능임)
소종(消腫)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치료법임)
보루(補瘻)
최생(催生)  (약으로 산모(産母)의 정기(正氣)를 도와 빨리 분만시키는 방법임.)
타태(墮胎)  (임신 3개월 이전, 태아가 형상을 갖추기 전에 유산되는 것.)
파혈(破血)  (어혈을 비교적 독하고 강한 거어약(袪瘀藥)을 사용하여 없애는 방법임)
작용부위 간(肝) , 대장(大腸) , 위(胃)
성미 고(苦) , 평(平)
약전기재 중국약전 , 한국생약규격집
주의사항 뿌리
약재사용처방 패장산(敗醬散) /  장옹(腸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