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벽(黃蘗) / 황벽나무

 익생양술에서 "황벽나무"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황벽(黃蘗) / 황벽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초여름
10~20m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깊은 산의 비옥한 땅 성미 차며, 쓰다.
분류 낙엽 활엽 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꺾꽂이ㆍ분주ㆍ씨 1회사용량 3∼6g
약효 나무껍질ㆍ뿌리껍질ㆍ씨 사용범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약초 털황벽나무ㆍ섬황벽나무의 나무껍질, 씨
마주나며 5~13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 홀수 1회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길이 5~10cm, 나비 3~5cm의 좁은 달걀꼴 또는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꼬리 모양으로 길게 뾰족하고 밑은 둥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앞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분백색이며 잎맥 밑 부분에 털이 약간 있다.
6월에 황록색 꽃이 가지 끝에 모여 원추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암수딴그루의 단성화이다. 꽃자루의 길이는 6mm 정도로 짧다. 꽃잎과 꽃받침 조각은 각각 5~8개씩인데 꽃받침의 길이는 1mm, 꽃잎의 길이는 4mm이고 수술대의 밑 부분과 더불어 안쪽에 털이 있다. 수꽃에는 5~6개의 수술과 퇴화한 암술이 있다. 씨방은 5실이다.
열매
9~10월에 지름 1cm 정도의 둥근 핵과가 달려 검게 익으며 겨울에도 달려 있다. 열매 속에 5개의 씨가 들어 있다.
특징 및 사용
황경피나무ㆍ황경나무ㆍ벽목ㆍ황백ㆍ황벽이라고도 한다. 굵은 가지가 사방으로 퍼진다. 나무껍질은 연한 회색인데 코르크가 두껍게 발달하여 깊게 홈이 진다. 성숙한 가지의 표면은 누른빛이 도는 회색이나 내피(속껍질)는 밝은 황색이다. 황벽이란 황색의 내피에서 생긴 이름인데 나무껍질을 벗기면 노란빛을 띤다 하여 붙여졌다. 나무껍질을 황백피 또는 황백, 과실을 황백과라 한다. 방향성이 있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다. 유사종으로 잎 뒷면에 털이 촘촘한 것을 털황벽, 작은 잎이 3~5쌍인 것을 섬황벽, 코르크층이 얇고 잎에 털이 적은 것을 넓은잎황벽이라 한다. 공업용ㆍ관상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10년 이상 된 나무의 껍질을 벗기고 황색의 내피만을 채취하여 말려서 약재로 쓴다. 또한 나무껍질에서는 질이 좋은 코르크를 생산하며 내피는 황색 염료로도 쓰인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외상에는 달인 물로 씻거나 가루를 바른다.
황벽(黃蘗) / 황벽나무 껍질
라틴명 Phellodendri Cortex
약재의 효능 청열(淸熱)  (열기를 성질이 차거나 서늘한 약으로 식히는 효능임)
해독(解毒)  (독성(毒性)을 풀어주는 효능임)
조습(燥濕)  (고조(苦燥)한 약물로 습사(濕邪)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중초습증(中焦濕證)에 적용.)
제증(除蒸)  (몸에 찌듯이 열(熱)이 나는 것을 치료하는 효능임)
지혈(止血)  (출혈(出血)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
살충(殺蟲)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임)
명목(明目)  (눈을 밝게 하는 효능임)
안심(安心)  (심기(心氣)를 안정시키는 효능임)
양간(凉肝)  (간기(肝氣)가 울결(鬱結)하여 생긴 간열(肝熱)을 내려주는 효능임)
견신(堅腎)  (신(腎)을 견고하게 하는 효능임)
장골수(壯骨髓)  (골수(骨髓)를 튼튼히 하는 효능임)
이하초(利下焦)  (하초(下焦)를 이롭게 하는 효능임)
제열(除熱)  (열(熱)을 제거하는 효능임)
익음(益陰)  (음기(陰氣)를 보익(補益)하는 효능임)
치루(治瘻)
작용부위 방광(膀胱) , 신(腎)
성미 고(苦) , 한(寒)
독성 Not to be used pregnancy 1).
1) AHPA Safety & Labeling Guideliness SubCommittee;Michael McGuffin, Chair; Christopher Hobbs, L.Ac; and Roy Upton.
약재사용처방 황벽(黃蘗) /  황달(黃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