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궐두통(痰厥頭痛) / 머리(頭)

 익생양술에서 "두통(頭痛)"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담궐두통(痰厥頭痛)"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익생원인과 증상
머리의 속이 쑤시거나 지끈거리거나 띵하거나 하면서 아픈 증세이다. 두통은 일종의 자각 증상으로, 여러 가지 급·만성 질병에서 올 수 있다. 머리가 무겁고 귀가 멍멍하며 심하면 구역질이 나고 어지럽고 온몸에 기운이 빠진다. 정두통(正頭痛)·편두통(偏頭痛)·후두통(後頭通) 등의 증세가 있는데, 원인이 신경성·출혈성·빈혈성으로 크게 구분된다. 원인 치료와 함께 심신의 과로를 피하고 운동을 통해 땀을 내거나 머리에 얼음 주머니를 대는 것도 한 방법이다.
·상한두통(傷寒頭痛) : 추위 때문에 생기는 두통으로, 감기나 유행성전염병 등으로 고열이 있는 경우이다.
·열광두통(熱狂頭痛) : 뇌종양·뇌막염·지주막하출혈(蜘蛛膜下出血)·악성고혈압 등으로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 두통을 말한다.
·신경성두통 : 신경계의 장애로 일어나는 두통으로, 정신병 증세도 포함된다.
·신경증 : 심리적 원인으로 두통·동계·불면 등이 생기는 질환. 노이로제·신경쇠약·히스테리 따위.
·간궐두통(肝厥頭痛) : 간 기능의 이상에서 생기는 두통.
·긴장성두통 : 긴장에 의해 두피 근육이 혈관을 자극해서 생기는 두통.
·외감두통 : 외상에 의해서 생긴 두통. 발작이 비교적 급하여 통증이 심하고 지속적이며 오한과 코막힘·콧물 등의 증세를 수반한다.
·내상두통 : 내상으로 생기는 두통. 발병이 비교적 완만하고 두통이 대체로 오래 끌면서 멎었다 더했다 한다.
·기가 허하여 오는 두통 : 사지가 나른하고 피로가 심하다.
·혈이 부족하여 생기는 두통 : 머리가 은근히 계속 아프며 현기증·불면증·심계항진이 따른다.
·화로 생기는 두통 : 입 안이 마르며 답답하고 소변이 붉고 변비가 있다.
·담으로 인한 두통 : 현기증이 심하고 구역질이 난다.
담궐두통(痰厥頭痛)
계통 머리(頭) / 외형편(外形篇)
원인과 증상 담탁(痰濁)이 올라와 청기(淸氣)를 막아서 발생하는 두통. 머리가 눈을 뜰 수 없이 무겁고, 빙빙 돌며, 메스껍고, 입에서 멀건 물을 토하고, 호흡이 가쁘고, 심신이 불안하고, 언어가 착란되고, 심하비만(心下痞滿)이 있고, 안개 속에 있는 것 같고, 머리가 쑤셔서 빠개질 것 같고, 몸이 쇠덩이처럼 무겁고, 손발이 싸늘하고, 촌구맥(寸口脈)이 현(弦)·활(滑)함. 또 살이 찌고 기가 허하고 담이 많은 사람은 갑자기 두통이 나고, 사지가 궐역(厥逆)하고, 목구멍에 가래가 끓으며 거품가래를 토하고, 맥은 침세(沈細)함.
참고 외대비요(外臺秘要)
질병처방 궁신도담탕(芎辛導痰湯)
반하(半夏)[2]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삼생환(三生丸)
상청백부자환(上淸白附子丸)
옥호환(玉壺丸)
정풍병자(定風餠子)[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