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無子) / 전음(前陰)

 익생양술에서 "불임증(不妊症)"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무자(無子)"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익생원인과 증상
부부간에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생활을 계속하는데도 3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 증상을 흔히 불임증이라 하는데, 남녀 어느 한쪽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 결혼 후에 한 번도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를 원발성불임증, 임신했던 여성이 다시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속발성불임증이라 한다. 또한 수태불능인 경우와, 수태는 되지만 자궁의 기능이 약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유산이 되는 경우가 있다. 불임의 원인은 성기발달미숙, 결핵 등의 세균감염, 내분비계의 이상 등이 있으며, 특히 각종 환경오염에 의하여 발생하는 환경 호르몬이 내분계를 교란하여 호르몬결핍을 초래하는 것도 불임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여성의 경우 : 성기이상, 자궁후굴 또는 전굴, 난관기형 혹은 폐쇄, 배란장애, 자궁염증, 미성숙자궁 등의 원인으로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하는 데 장애가 있다.
·남성의 경우 : 성기이상, 발기부전, 무정자증, 정자감소증, 비활동성정자증 등의 원인 때문이다.
무자(無子)
계통 전음(前陰) / 외형편(外形篇)
원인과 증상 생육불능. 불임(不姙). 무사(無嗣). 남자의 정소(精少), 정한(精寒), 정박(精薄), 정열(精熱), 양위(陽萎), 활정(滑精) 등으로 발생함. 원발성 불임과 속발성 불임으로 나눔. 신체가 비만하거나, 담연이 많거나, 혈소(血少)면 얼굴빛이 누렇게 됨. 심간기울(心肝氣鬱)이면 우울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번거로우며, 잠을 잘 못 자고, 심하면 양위(陽萎)가 됨.
질병처방 가미양영환(加味養榮丸)
가미익모환(加味益母丸)
백자부귀환(百子附歸丸)
사향환(麝香丸)
조경양혈원(調經養血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