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과다(月經過多) / 부인과 계통

 익생양술에서 "월경과다(月經過多)"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경수과다(經水過多)"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월경통(月經痛)"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익생원인과 증상
월경의 주기는 일정하지만 정상보다 출혈량이 많은 병증이다. 즉 월경의 지속 날짜는 정상이거나 7일 이상 길어지면서 출혈량이 많은 경우를 월경과다로 본다. 출혈량이 많으므로 흔히 혈허·기혈허증을 동반하게 된다. 특히 심한 출혈은 철결핍성빈혈(鐵缺乏性貧血)을 초래할 수 있다. 20명에 1명꼴로 월경과다를 보이고 폐경에 가까울수록 빈번하며 40세 이후에 흔하다.
경수과다(經水過多)
계통 포(胞) / 내경편(內景篇)
원인과 증상 정상보다 월경량이 많거나 기간이 7일 이상인 것. 그러나 주기성은 잃지 않음. 월경중 성교하여 포락(胞絡)을 손상시키거나, 과로하여 혈열(血熱)로 충임맥(衝任脈)이 손상되거나, 기허(氣虛)하여 혈을 통섭하지 못하여 생김. 때로 월경이 나오다가 멎다가 하고, 복통이 있음.
질병처방 고경환(固經丸)
월경통(月經痛)
계통 포(胞) / 내경편(內景篇)
원인과 증상 통경(痛經). 경행복통(經行腹痛). 경전복통(經前腹痛). 기체(氣滯)로 일어나면 월경 전이나 월경 때 아랫배가 아프고 옆구리와 가슴까지 미치며, 또는 유방이 불어남. 혈어(血瘀)면 월경 전이나 월경 때 아랫배가 찌르는 듯이 아프고, 암자색 혈괴(血塊)가 나옴. 한응(寒凝)이면 하복부에 냉통(冷痛) 또는 교통(絞痛)이 있는데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감소하고, 월경이 잘 나오며 어두운 색을 띰. 기혈허(氣血虛)면 월경이 시작되려는데 몸이 먼저 아프며, 월경량이 적고 색이 엷음. 혈기상박(血氣相搏)이면 뱃속이 찌르는 듯이 아픈데 허리·옆구리·등까지 미치기도 하며, 심하면 축닉(搐搦)을 일으킴.
질병처방 청경사물탕(淸經四物湯)
청열조혈탕(淸熱調血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