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증(血栓症) / 순환계 계통

 익생양술에서 "혈전증(血栓症)"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기혈응체(氣血凝滯)"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어혈(瘀血)"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어혈종통(瘀血腫痛)"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익생원인과 증상
혈전은 혈관 안에서 피가 굳어서 된 고형물(固形物)을 말한다. 이처럼 기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하는 병적 증상이나 또는 그 혈전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병적 상태를 혈전증이라 한다. 때때로 혈전의 형성부에서 혈관의 폐색(閉塞)을 일으키며, 혈전 형성을 동반하는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정맥혈전증(靜脈血栓症) : 정맥 내부에서 혈액이 응고하여 핏덩이가 되는 병증이다. 특히 왼쪽 다리의 정맥에 많이 나타난다. 환부에 부종ㆍ경직ㆍ동통 등을 수반한다.
·동맥혈전증(動脈血栓症) : 심장 또는 상류의 동ㆍ정맥에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와 혈류(血流)를 타고 가서 하류 동맥을 막아 버리는 질환이다. 승모판협착증 등이 그 원인이다.
기혈응체(氣血凝滯)
계통 풍(風) / 잡병편(雜病篇)
원인과 증상 기가 몰리고 혈이 잘 돌지 않는 것. 국소가 창만(脹滿)하거나, 또는 동통이 생김. 오래되면 어혈(瘀血)이 되어 국부가 딴딴하게 붓고 동통이 심해짐.
질병처방 삼비탕(三痺湯)
소적정원산(消積正元散)
어혈(瘀血)
계통 혈(血) / 내경편(內景篇)
원인과 증상 어혈증. 혈어. 혈액이 경맥밖으로 나와 조직 사이에 머물러 있는 것. 타박상 등 외상(外傷), 폐경(閉經), 한사(寒邪)로 기가 몰리거나 혈열(血熱)로 생김. 또 어떤 질병에서 2차적으로 생길 수도 있음. 피부가 청자색으로 되고 거칠어지며, 얼굴이 검고, 고정된 곳이 심하게 아픈데 누르면 더 아프며, 때로 피를 토하고, 월경이 나오지 않고, 대변이 검고, 아랫배가 딴딴하고, 흉협통(胸脇痛)이 있고, 혀가 암자색을 띠고, 간혹 어혈 반점이 나타남. 심하면 건망증이 생기고, 놀라며 발광함.
질병처방 견담(犬膽)[3]
견시(犬屎)
생우즙(生藕汁)[1]
포황(蒲黃)[4]
어혈종통(瘀血腫痛)
계통 제상(諸傷) / 잡병편(雜病篇)
원인과 증상 어혈로 붓고 아픈 증. 어혈유주(瘀血流注) 참조.
질병처방 생률(生栗)[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