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습(中濕) / 습(濕)

 익생양술에서 "류머티즘"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동의보감에서 "중습(中濕)"의 질병으로 처방되어짐
익생원인과 증상
뼈·관절·근육 등의 운동기(運動器)의 동통과 경결(哽結)·운동장애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병의 총칭. 대표적인 질환에 류머티즘열·만성관절류머티즘·근육류머티즘 등이 있다.
·류머티즘열 : 온몸의 조직이나 세포 사이를 메우고 있는 결합 조직의 염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병. 용혈성 연쇄상 구균의 감염에 의해 일어난다. 관절·심장·신경계가 주로 걸린다.
·관절류머티즘 : 손가락·발가락·팔꿈치·무릎 등의 여러 관절에 관절염이 생겨서 만성화된 질환. 여성 쪽이 많다. 관절이 경직되어 붓고 아픈 것으로 시작하여 점차 진행되면 변형과 파괴가 일어나 기능장애를 초래한다. 류머티즘관절염이라고도 한다.
·근육류머티즘 : 근육에 생기는 류머티즘. 목·어깨 및 허리의 통증과 근육의 경직이 주 증후이고 환부의 근육에 경결이 생길 때가 많다.
중습(中濕)
계통 습(濕) / 잡병편(雜病篇)
원인과 증상 습비(濕痺). 넓게는 외감이나 내상 때 습사(濕邪)로 일어나는 증후. 산람장기(山嵐瘴氣)로 인하거나, 비를 맞거나, 먼 길을 가다가 물을 건너거나, 습지에 오래 앉아 있었거나, 젖은 옷을 입고 있는 등으로 일어남. 관절동통, 두중(頭重), 체동(體疼), 복창번민(腹脹煩悶) 등이 있으며 혼도(昏倒)해 인사불성이 되기도 함. 또는 사지권태, 퇴슬종통(腿膝腫痛), 신중부종(身重浮腫), 설사 등이 나타남. 풍(風)을 끼면 어지럽고 트림이 나며, 한(寒)을 끼면 연통(攣痛)·철통(掣痛)이 있고, 담(痰)을 끼면 마비를 일으키고 맥은 완(緩)함.
질병처방 가미출부탕(加味朮附湯)[1]
독활(獨活)[1]
백출주(白朮酒)
승습탕(勝濕湯)
제습탕(除濕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