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나무

 익생양술에서 "비파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동의보감에서 "비파엽(枇杷葉)/비파나무 잎"로 처방에 사용됨
분포 남부 지방 채취기간 연중
5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재배(남부 야외, 중부 온실) 성미 평온하며, 쓰다.
분류 상록 활엽 소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5~10g
약효 사용범위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어긋나고 길이 15~25cm, 나비 3~5cm의 거꾸로 된 넓은 댓잎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이빨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은 짙은 녹색의 가죽질이며 털은 없고 윤기가 난다. 뒷면에는 연한 황갈색의 짧은 털이 빽빽이 나 있다. 잎자루의 길이는 1cm까지이다.
10~11월에 향기가 좋은 오판화가 흰색으로 피는데 원추 꽃차례로 가지 끝에 달린다. 꽃차례에 연한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꽃받침 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씩이다.
열매
꽃이 지고 다음해 6월경에 지름 3~4cm 정도 되는 공 모양 또는 타원형의 열매가 황색으로 달려 익는데 가지 끝에 몇 개씩 모여 달린다.
특징 및 사용
가지가 굵고 잎의 뒷면과 더불어 연한 황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어린가지에 갈색의 부드러운 털이 붙어 있다. 관상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는 달콤하고 감미로우며 당분과 함께 비타민 AㆍBㆍC가 많이 들어 있다. 씨를 비파라 하며 행인(杏仁)의 대용 약재로 쓴다. 잎 뒷면의 털을 없앤 것을 비파엽이라 하고 약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한다.
비파엽(枇杷葉) / 비파나무 잎
라틴명 Eriobotryae Folium
약재의 효능 청폐(淸肺)  (열기에 의해 손상된 폐기를 맑게 식히는 효능임)
지해(止咳)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
화위(和胃)  (위기(胃氣)를 조화시킬 때 쓰는 방법을 말함)
강기(降氣)  (기(氣)의 상역(上逆)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氣)를 내려주는 것임)
지구(止嘔)  (구역(嘔逆)을 멈추게 하는 효능임)
소담(消痰)  (막혀 있는 탁한 담(痰)을 쳐 내리는 거담(祛痰) 방법임.)
해서독(解暑毒)  (변혈(便血)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더위의 독기(毒氣)를 풀어주는 효능임.)
작용부위 위(胃) , 폐(肺)
성미 고(苦) , 양(凉)
약전기재 원색화한약도감 , 중국약전 , 한국생약규격집
주의사항 허한구토(虛寒嘔吐), 풍한해수(風寒咳嗽)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복용하지 말 것.
독성 Not for long term use; do not exceed recommended dose 1).Coma, feel sleepy, pupil : contraction 2). Abdominalgia, vomiting 3).

1) AHPA Safety & Labeling Guideliness SubCommittee;Michael McGuffin, Chair; Christopher Hobbs, L.Ac; and Roy Upton.
2) Chang H.M. et al., Advances in chinese medicinal research, world scientific pub. Co., Singapore, 114, 1984.
3) Chang H.M. et al., Advances in chinese medicinal research, world scientific pub. Co., Singapore, 116, 1984.
약재사용처방 가감감로음(加減甘露飮) /  구창(口瘡)구취(口臭)아선(牙宣)
가미귤피죽여탕(加味橘皮竹茹湯) /  위열구토(胃熱嘔吐)
생지황음자(生地黃飮子) /  소갈(消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