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枾蒂) / 감나무

 익생양술에서 "감나무"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시체(枾蒂) / 감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중남부 지방(경기 이남) 채취기간 여름(잎)ㆍ가을(열매ㆍ감꼭지)
6~14m 취급요령 날것 또는 말려 쓴다.
생지 정원이나 마을 부근에 식재 성미 평온하며, 씁쓸하고 떫다.
분류 낙엽 활엽 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열매 2개, 감꼭지 6개, 잎 5~6개, 곶감 3~4개
약효 열매ㆍ연시ㆍ곶감ㆍ갓 익은 감꼭지ㆍ잎 사용범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약초 고욤나무
어긋나고 가죽질이며 타원 모양의 달걀꼴 또는 넓은 타원형이다. 표면은 윤기가 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끝이 뾰족하다. 크기는 길이 7~17cm, 나비 4~10cm이며, 잎자루는 길이 5~15mm로서 털이 있다.
양성화 또는 단성화인 자웅잡성인데, 5~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엷은 황색 또는 황백색으로 달려 핀다. 꽃받침과 꽃부리 겉면에 잔털이 빽빽이 난다. 꽃잎은 크고 4개로 갈라진다. 수꽃은 길이 1cm로서 16개의 수술이 있으나 양성화에는 4~16개의 수술이 있다. 암꽃의 암술은 길이 15~18mm이며 암술대는 털이 있고 길게 갈라진다.
열매
10월경에 주황색이나 황홍색으로 달걀을 닮은 원형 또는 약간 납작한 공 모양의 장과가 달려 익는다. 덜 익은 열매에 시부올이라는 타닌질이 들어 있어 떫으나, 가을에 익으면 달게 된다.
특징 및 사용
시수(柿樹)라고도 한다. 작은 가지에 짧은 갈색 털이 있다. 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감(연시)은 생으로, 곶감ㆍ감꼭지ㆍ잎은 달여서 사용한다. 생약에서 시체(柿蔕)는 감꼭지를 말린 것이다. 쑥ㆍ참기름과 같이 쓰는 것은 좋지 않다. 땡감을 먹고 목이 메었을 때는 생무를 먹지 말며, 생수수를 씹어 그 즙을 삼킨다. 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 증세가 생긴다. 복용 중에 대극ㆍ술ㆍ원추리ㆍ참기름을 금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순환계ㆍ신경계 질환을 다스리며, 주독을 풀어준다.
시체(枾蒂) / 곶감 꼭지
라틴명 Kaki Calyx
약재의 효능 강기지애(降氣止呃)  (기를 내리고 딸꾹질을 멈추는 효능임)
온위(溫胃)  (위(胃)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임)
산한(散寒)  (한사(寒邪)를 없애는 효능임)
강역기(降逆氣)  (기가 치솟은 것을 내리는 효능임)
작용부위 위(胃)
성미 고(苦) , 삽(澁) , 평(平)
약전기재 원색화한약도감 , 중국약전 , 한국생약규격집
독성 Mild; active, but toxicity appears very mild unless used for long time 1,2).
1) H.K. Do, Shin Rhong Bon Cho Kyung, 452.
2) H.T. Rhu, Hyang Yak Jip Sung Bang, 1431.
약재사용처방 정향시체산(丁香枾蒂散) /  위랭(胃冷)
조태산(罩胎散)[2] /  임신두창(妊娠痘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