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노(劉寄奴) / 물쑥

 익생양술에서 "물쑥"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유기노(劉寄奴) / 물쑥"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7~8월 개화기
120c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물가나 들의 습지 성미 따뜻하며, 약간 쓰다.
분류 여러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분주ㆍ꺾꽂이 1회사용량 3~6g
약효 온포기 사용범위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꽃이 필 때쯤 말라 없어진다. 줄기잎은 어긋나는데 길이는 2.5~5cm이고 대개 밑 부분까지 깃 모양으로 깊게 3갈래로 갈라지지만 갈라지지 않는 것도 있다. 갈라진 조각은 댓잎피침형 또는 선 모양의 댓잎피침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앞면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에는 흰 털이 빽빽이 나 있어 흰빛이 돈다.
8~9월에 길이 약 3mm, 지름 2~2.5mm인 종 모양의 두상화가 갈색 또는 엷은 황갈색으로 피는데 꽃대마다 총상 꽃차례로 달려 줄기 위쪽에서 전체적으로 원추 꽃차례를 이룬다. 꽃차례받침은 황록색이며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다. 꽃턱잎 조각은 4줄로 배열되는데 가운데 조각은 넓은 달걀꼴이고 안쪽 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바깥 조각은 달걀꼴로서 끝이 둔하다.
열매
10월에 수과가 달려 익는다.
특징 및 사용
누호(蔞蒿)ㆍ뿔쑥이라고도 한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뻗어 번식하며 줄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다. 유사종으로 잎이 갈라지지 않는 것을 외잎물쑥이라 한다. 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연한 줄기와 잎은 나물로 먹으며 어린잎은 떡에 넣어 먹고 뿌리도 먹을 수 있다. 뿌리를 제외한 온포기는 여자의 생리를 통하게 하고 간 기능을 보호하는 약재로 쓴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한다.
유기노(劉寄奴) / 물쑥
라틴명 Artemisiae Anomalae Herba
약재의 효능 파혈(破血)  (어혈을 비교적 독하고 강한 거어약(袪瘀藥)을 사용하여 없애는 방법임)
행어(行瘀)  (활혈약(活血藥)과 이기약(理氣藥)을 같이 써서 어혈(瘀血)을 없애는 치료법임.)
통경(通經)  (월경이 막혀 나오지 않는 것[閉經]을 치료하여 통창(通暢)시키는 방법임)
강기(降氣)  (기(氣)의 상역(上逆)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氣)를 내려주는 것임)
염창(斂瘡)  (창(瘡)을 아물고 수렴시키는 효능을 가리키는 용어임.)
소종(消腫)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치료법임)
지통(止痛)  (통증(痛症)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
파혈지혈(破血止血)  (어혈(瘀血)을 없애어 그것으로 인한 출혈을 멈추게 하는 효능임)
작용부위 비(脾) , 심(心)
성미 고(苦) , 온(溫)
약전기재 한국생약규격집
주의사항 비위기혈허자(脾胃氣血虛者)는 복용하지 말 것.
약재사용처방 홍화당귀산(紅花當歸散) /  실녀월경불통(室女月經不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