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나무

 익생양술에서만 "배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가을(열매 성숙기)
5~10m 취급요령 날것으로 쓴다.
생지 밭에 재배 성미 따뜻하며, 달다.
분류 낙엽 활엽 소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접목ㆍ씨 1회사용량 적당히 쓴다.
약효 열매 사용범위 한 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 증세가 있다.
어긋나는데 길이 7~12cm, 나비 3.5~5cm의 달걀꼴 또는 넓은 달걀꼴로서 끝이 길게 뾰족하며 밑은 둥글거나 약간 심장 밑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바늘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은 윤기가 나고 뒷면은 회록색이며 털이 없다. 잎자루는 길이 3~7cm이며 털이 없다.
4~5월에 지름 3cm 정도의 흰 오판화가 잎과 같이 핀다. 양성화이다. 꽃차례에는 털이 없거나 솜털이 있다. 꽃받침 조각과 꽃잎은 각각 5개씩인데 꽃받침 조각은 길게 뾰족하고 꽃잎은 달걀을 닮은 원형이다. 암술은 2~5개이고 수술은 많다.
열매
9월에 둥글고 커다란 황록색의 핵과가 다갈색으로 익는데 엷은 황색의 점이 과일 전체를 덮는다. 열매를 배라 하며 과즙이 많아 시원하고 단맛이 있다. 씨는 검은색이다.
특징 및 사용
이목(梨木)이라고도 한다. 줄기와 가지는 대개 흑적색이다. 어린 가지는 갈색이며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열매의 과육에는 돌세포가 들어 있어 먹을 때 그 알갱이가 씹힌다. 열매에는 당분이 10~14% 함유되어 있고 칼륨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배는 당분과 수분 함량이 많아 그 시원하고 달콤한 과즙 때문에 주로 생과로 널리 이용되며 통조림ㆍ넥타ㆍ잼 등도 만들어 먹는다. 약으로 쓸 때는 주로 날것으로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많이 먹으면 속이 냉해지므로 임신부는 주의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호흡기 질환을 다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