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오줌풀

 익생양술에서만 "쥐오줌풀"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가을
40~80cm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산지의 습지나 그늘진 곳 성미 따뜻하며, 맵고 쓰다.
분류 여러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분근ㆍ씨 1회사용량 뿌리 1.5~3g
약효 뿌리 사용범위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동속약초 광릉쥐오줌풀ㆍ긴잎쥐오줌풀ㆍ넓은잎쥐오줌풀
뿌리잎은 꽃이 필 때 말라 스러진다. 줄기잎은 마주나와 깃처럼 5~7개로 깊게 갈라지는데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고 갈라진 조각이 달걀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줄기 위쪽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짧고 갈라진 조각이 넓은 댓잎피침형이다. 갈라진 모든 조각의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5~8월에 연한 붉은빛으로 피는데 줄기 끝과 가지 끝에서 산방 꽃차례를 이루며 둥글게 달린다. 꽃턱잎은 선형이다. 꽃부리는 가늘고 긴 통 모양이며 5개로 갈라지는데 안쪽이 약간 부풀어 있다. 수술은 3개이며 꽃부리 밖으로 길게 나온다. 암술은 1개이다.
열매
8월에 길이 4mm쯤 되는 댓잎피침형의 건과가 달려 익는데 위쪽에 꽃받침이 갓털처럼 달려 있어 약한 바람에도 쉽게 떨어져 나간다.
특징 및 사용
길초ㆍ줄댕가리ㆍ은댕가리ㆍ바구니나물이라고도 한다. 땅 속에서 가는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며 자라는데 뿌리는 가늘고 긴 수염뿌리이며 쥐 오줌 냄새 비슷한 독특한 향기가 나므로 쥐오줌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는데 모가 난 줄이 있고 속이 비었으며 10여 개의 마디가 있다. 마디 부근에 흰 털이 있다. 유사종으로 열매에 털이 있는 것을 광릉쥐오줌풀, 갈라진 잎 조각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는 것을 긴잎쥐오줌풀이라 한다. 관상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뿌리와 뿌리줄기를 힐초근이라 하며 약재로 사용한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다만, 많이 복용하면 두통이 올 수 있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신경계를 다스리며, 정신 질환에 효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