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욤나무

 익생양술에서만 "고욤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주로 경기 이남) 채취기간 10~11월(열매 성숙기)
10m 정도 취급요령 그대로 이용한다.
생지 마을 근처에 식재 성미 서늘하며, 달다.
분류 낙엽 활엽 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접목ㆍ씨 1회사용량 잎 : 3~6g, 열매 : 적당량
약효 열매 꼭지ㆍ잎 사용범위 열매는 오래 써도 무방하다.
동속약초 감나무
어긋나며 길이 6~12cm, 나비 5~7cm의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급히 좁아지고 뾰족하다. 앞면은 녹색이나 뒷면은 회록색이고 맥 위에 굽은 털이 있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어 밋밋하다. 잎자루의 길이는 8~12mm이다.
6월에 연한 녹색으로 피는데 잔꽃이 새 가지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암수가 한 그루에 붙는 이가화(二家花)이다. 수꽃은 2~3개씩 무리 지어 달리는데 16개의 수술이 있고 길이는 5mm 정도이다. 암꽃은 꽃밥이 없는 8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로 되어 있다. 꽃받침은 삼각형이고 어릴 때에는 짧은 털이 있다. 꽃부리는 항아리 모양이다.
열매
10월에 지름 1.5cm쯤 되는 둥근 장과가 달려 황색에서 짙은 자주색으로 익는다.
특징 및 사용
고양나무ㆍ소시(小柿)ㆍ군천ㆍ군천자(君遷子ㆍ桾櫏子)ㆍ우내시(牛嬭柿ㆍ牛奶柿)ㆍ정향시(丁香柿)ㆍ흑조(黑棗)ㆍ이조(㮕棗)ㆍ영조(㮕棗) 등 많은 별칭이 있다. 조(棗)자가 쓰이는 까닭은 열매의 모양이 대추를 닮았기 때문이다. 감나무와 비슷하나 작다. 껍질은 회갈색이고 작은 가지에 회색 털이 있으나 차차 없어진다. 잎은 소시엽(小柿葉), 열매는 소시자(小柿子), 꼭지는 시대(柿帶)라 한다. 관상용ㆍ공업용(목재)ㆍ접목용(감나무)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를 식용한다. 또한 덜 익은 열매는 염료로도 쓰인다. 열매를 약으로 쓸 때는 적당량을 사용한다. 생약인 군천자는 열매를 말린 것이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로 하여 사용하고, 날것은 짓이겨 백납병에 사용한다. 복용 중에 감수(개감수)ㆍ대극ㆍ원추리꽃과 술ㆍ참기름을 금한다. 또한 복용 후 30분 이내에는 물을 마시지 말고, 복용 기간 중에는 물을 자주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