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향엽(藿香葉) / 배초향

 익생양술에서 "배초향"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곽향엽(藿香葉) / 배초향"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7~8월
40~100cm 취급요령 그늘에 말려 쓴다.
생지 양지쪽 자갈밭 성미 따뜻하며, 맵고 달다.
분류 여러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온포기 3~5g
약효 온포기 사용범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마주나며 길이 5~10cm, 나비 3~7cm의 달걀꼴 또는 달걀 모양의 심장형으로서 밑은 둥글거나 심장 밑처럼 생겼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다. 앞면에 털이 없고 뒷면은 약간의 털과 더불어 흰빛이 도는 것도 있다. 길이 1~4cm의 긴 잎자루가 있다.
7~9월에 자줏빛이 도는 입술 모양의 꽃이 윤산 꽃차례를 이루며 줄기 끝이나 가지 끝에 빽빽하게 달려 핀다. 꽃차례는 이삭 모양이며 길이는 5~15cm이다. 꽃받침은 길이 5~6mm이며 5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좁은 삼각형이다. 꽃부리는 길이 8~10mm로서 윗입술꽃잎은 작고 아랫입술꽃잎은 크며 3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열매
9~10월에 달걀을 닮은 편평한 타원형의 분과가 달려 익는데 3개의 능선이 있다.
특징 및 사용
방아ㆍ방애잎ㆍ중개풀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뭉쳐나는데 네모지고 곧게 서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방향성이 있다. 관상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순을 나물로 먹는다. 또한 어린잎은 향미료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곽향엽(藿香葉) / 배초향 잎
라틴명 Agastachis Folium
약재의 효능 방향(芳香)
화탁(化濁)  (더러운 것을 삭히는 효능임)
거서(祛暑)  (여름철 더위에 상해서 생긴 서병(暑病)을 낫게하는 뜻의 용어임.)
해표(解表)  (인체의 가장 바깥 즉, 피부에 맺힌 사기(邪氣)를 풀어주는 효능임)
화습(化濕)  (방향성(芳香性)을 가진 거습약으로 습사(濕邪)를 없애는 방법을 말함)
화중(和中)  (중초(中焦)를 조화롭게 하여 기능을 정상으로 만드는 효능임)
개위(開胃)  (위(胃)를 열어주는 효능임)
지구(止嘔)  (구역(嘔逆)을 멈추게 하는 효능임)
성비(醒脾)  (비기(脾氣)가 허한(虛寒)하여 운화기능이 무력해진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임)
벽장(辟瘴)  (습하고 더운 땅에서 생기는 독기 즉, 장기(瘴氣)를 몰아내는 효능임)
거악(去惡)  (악기(惡氣)을 제거하는 효능임)
쾌기(快氣)
진음식(進飮食)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임)
청상치중(淸上治中)  (상초(上焦)의 열(熱)을 식혀주고 중초(中焦)를 다스리는 치료 방법임.)
통리기기(通利氣機)  (기기(氣機)를 통리(通利)하는 효능임.)
작용부위 비(脾) , 위(胃) , 폐(肺)
성미 미온(微溫) , 신(辛)
약재사용처방 가미불환금정기산(加味不換金正氣散) /  옹저(癰疽)
신성산(神聖散) /  뇌풍(腦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