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

 익생양술에서 "들깨"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동의보감에서 "임자(荏子)/들깨"로 처방에 사용됨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가을
60~90cm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밭에 재배 성미 평온하며, 달고 맵다.
분류 한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씨 20~30g
약효 사용범위 많이 오래 먹어도 몸에 이롭다.
잎-마주나며 길이 7~12cm, 나비 5~8cm의 달걀을 닯은 원형이고 잎자루가 길다. 끝이 뾰족하고 밑 부분은 둥글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양면에 잔털이 있으며 앞뒷면이 녹색이지만 때로는 뒷면에 자줏빛이 돈다.
8~9월에 희고 작은 입술 모양의 통꽃이 많이 달려 피는데, 줄기 끝이나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룬다. 꽃부리의 길이는 4~5mm인데 윗입술꽃잎은 얕게 3개로 갈라져 위쪽 방향으로 회전되었으며, 윗입술꽃잎보다 약간 긴 아랫입술꽃잎은 깊게 2개로 갈라져 안으로 굽는다. 꽃받침은 길이 3~4mm이고 긴 털이 있다. 수술은 4개 중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열매
10월에 꽃받침 안에 자리 잡은 4개의 작은 분과가 달려 익는데 지름 2mm 정도의 둥근 모양이며 매끈한 표면에 그물무늬가 있다.
특징 및 사용
임자(荏子)ㆍ수임자(水荏子)ㆍ수임(水荏)ㆍ야임(野荏)ㆍ백소(白蘇)라고도 한다. 줄기는 네모지며 곧게 서고 긴 털이 있다. 잎은 방향 성분이 들어 있어 특이한 향취를 풍긴다. 공업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잎은 날것으로 또는 조리하여 식용하며 씨는 기름을 짜서 식용한다. 들깨 기름은 들기름이라 하여 예로부터 참깨 기름인 참기름의 대용으로 쓰이는 한편, 페인트ㆍ잉크ㆍ화장품 원료, 등화용, 방수ㆍ장판용 유지 등으로 널리 쓰였다. 약으로 쓸 때는 날것으로 쓰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한다. 기혈이 부족하거나 장이 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임자(荏子) / 들깨
라틴명 Perillae Frutescens Semen
약재의 효능 온중(溫中)  (중초(中焦)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임)
하기(下氣)  (인체 하부의 기(氣)를 말함.)
관장(寬腸)  (장(腸)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임)
화담(化痰)  (담(痰)을 삭이는 방법을 말함)
익오장(益五臟)  (오장(五臟)을 보익(補益)하는 효능임)
윤심폐(潤心肺)  (심폐(心肺)를 윤택하고 촉촉하게 하는 것임.)
통이변(通二便)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효능임)
지해평천(止咳平喘)
작용부위 폐(肺)
성미 신(辛) , 온(溫)
주의사항 장활(腸滑), 기허(氣虛)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복용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