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마유(眞麻油) / 참깨

 익생양술에서 "참깨"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진마유(眞麻油) / 참깨"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9월
1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밭에 재배 성미 평온하며, 달고 고소하다.
분류 한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기름 15~20g, 씨 20~25g
약효 사용범위 많이 먹어도 이롭다.
줄기의 마디에서 마주나지만 줄기 위쪽에서는 때때로 어긋나는데 길이 10cm 정도의 긴 타원형 또는 댓잎피침형으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뾰족하며 밑은 거의 둥글거나 뾰족하다.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나비가 넓고 가장자리의 톱니가 크게 발달하여 3개로 갈라지기도 한다. 잎자루 밑 부분에 작은 돌기가 있다.
7~8월에 흰빛 또는 분홍빛 바탕에 짙은 자줏빛 점이 있는 대롱 모양의 꽃이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나팔 모양으로 1송이씩 아래를 향해 달려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진다. 꽃부리는 통에 달린 두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꽃잎은 2개, 아랫입술꽃잎은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며 그중 4개가 꽃통에 붙어 있고 1개의 헛수술이 있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4실이고 주변에 털이 빽빽이 난다.
열매
9월에 길이 2~3cm인 원기둥형의 삭과가 열리는데 끝이 뾰족하다. 누렇게 익으면 끝에서부터 터져 여러 개의 방에서 자잘한 씨가 80개 정도 나온다.
특징 및 사용
백유마(白油麻)ㆍ백지마(白芝麻ㆍ白脂麻)ㆍ 백호마(白胡麻)ㆍ진임(眞荏)ㆍ호마(胡麻)ㆍ지마(芝麻)ㆍ향마(香麻)라고도 한다. 참깨는 씨의 빛깔에 따라 검은깨ㆍ흰깨ㆍ누른깨로 나뉘는데 대개 흰 깨가 많아서 백(白)자가 들어가는 이름이 붙었다. 이에 비하여 검은깨를 흑유마ㆍ흑지마ㆍ흑호마ㆍ흑임자(黑荏子)ㆍ거승이라 하며 약으로는 검은깨를 쓴다.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는데 단면이 네모지며 여러 개의 마디가 있고 잎과 더불어 부드러운 흰 털이 촘촘히 난다. 공업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씨와 어린잎을 식용한다. 씨를 참깨라 하며, 씨에서 짠 기름을 참기름이라 한다. 씨에는 기름이 45~55%, 단백질이 36% 들어 있어 고소한 기름을 짜내 각종 식품과 조미료로 이용한다.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은 사료ㆍ비료로 이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기름을 내서 사용한다. 씨와 참기름으로 술을 담가서도 쓴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순환계ㆍ운동계를 다스리며, 소화기ㆍ산과 질환에 효험이 있다.
진마유(眞麻油) / 참기름
라틴명 Sesami Oleum
약재의 효능 윤조(潤燥)  (자윤(滋潤)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조증(燥證)을 치료하는 방법.)
활장(滑腸)  (장(腸)을 윤활하게 하여 대변을 잘 보게 하는 효능임)
통혈맥(通血脈)  (혈맥이 잘 흐르게 하는 효능임)
작용부위 간(肝) , 신(腎)
성미 감(甘) , 미한(微寒)
약재사용처방 유음자(油飮子) /  양성격음(陽盛格陰)
윤장고(潤腸膏) /  열격(噎膈)반위(反胃)
일취고(一醉膏) /  전광(癲狂)